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식품ㆍ의약품에 독성 있을까? ‘톡스인포’에서 확인을

알림

식품ㆍ의약품에 독성 있을까? ‘톡스인포’에서 확인을

입력
2022.11.28 18:00
20면
0 0

[알기 쉬운 식품·의료제품 이야기] 오일웅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연구과장

톡스인포 메인 화면

톡스인포 메인 화면

르네상스 시대의 스위스 출신 파라켈수스는 ‘근대 의학의 선구자’로 불린다. 후대에 그의 명성이 높아진 이유는 다른 의사와 달리 환자 상태를 자세히 관찰하고 증상 변화에 따라 적절한 약을 투여해서다. 즉 실험과 관찰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겼던 태도 때문이다.

파라켈수스는 “용량이 독을 만든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음식 맛을 조절하는 소금도 많이 먹으면 독으로 작용한다. 사과나 배의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분해되면 독성 물질이 된다. 하지만 이 씨를 먹어도 당장 해가 되지 않는 것은 양이 적기 때문이다.

식품과 의약품은 우리가 늘 접하므로 인체 노출량이 많다. 따라서 식품과 의약품에 들어 있는 물질의 독성을 미리 파악하고 그 양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물질의 독성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있으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과 의약품을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물질의 독성 정보를 ‘독성정보제공시스템(Tox-Info)’에서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이 시스템에는 4,577개 물질에 대한 ‘독성 정보 DB(데이터베이스)’가 구축돼 있다. 구연산 같은 식품첨가물부터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의약품 그리고 벤젠 같은 생활 화학물질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물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물질별로 화학물질명ㆍ구조식 같은 기본 정보와 용도, 인체 영향 정보, 동물 독성 시험 정보, 발암성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독성 정보 DB에 수록된 물질이라고 해서 노출됐을 때 모두 독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결국 모든 물질은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하며 적절한 양은 독성 정보에 따라 정하게 된다.

우리가 먹고 복용하는 식품과 의료 제품 속 물질의 독성 정보가 궁금하다면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www.nifds.go.kr) 누리집 내 ‘독성정보제공시스템(톡스인포ㆍTox-Info)’에서 확인해보자.

오일웅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연구과장

오일웅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연구과장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