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디샌티스도 애플 공격... 일론 머스크, 강력한 우군 얻었다

알림

디샌티스도 애플 공격... 일론 머스크, 강력한 우군 얻었다

입력
2022.11.30 14:48
0 0

의회 계류 중인 반독점법에 영향 줄 수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화면.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는 트위터가 활동을 정지시켰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최근 복귀시켰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화면.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는 트위터가 활동을 정지시켰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최근 복귀시켰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공화당 인사들이 29일(현지시간) '애플과의 전쟁'을 선포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에게 힘을 싣고 나섰다. 애플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 장터인 앱스토어에서 트위터를 퇴출하면 "의회가 개입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으면서다. 머스크는 전날 "애플이 앱스토어 최출을 놓고 트위터를 위협했다"고 주장하면서, 애플이 앱사업자들에게 최대 30%의 인앱 결제(앱스토어를 이용할 결제) 수수료를 강제로 떼어가는 것을 강력 비판했다.

머스크를 두둔한 대표적 인물은 공화당의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만약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트위터를 없앤다면 엄청난 실수"라며 "이는 독점적 권한의 행사로, 의회 개입이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했다. 공화당 소속 J. D. 밴스 상원의원 당선자도 트위터에 "(애플의 트위터 퇴출은) 100년 만에 가장 원시적인 독점권 행사가 될 것"이라며 "어떤 문명국도 이를 허용해선 안 된다"고 썼다.

원래부터 머스크는 공화당과 꽤 긴밀한 관계를 유지 중이다. 이달 8일 중간선거 직전 공화당 지지를 선언했고, 트위터가 증오 발언 등을 이유로 활동을 정지시켰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복구시키기도 했다. 머스크는 26일 트위터에서 '2024년 (대선에서) 디샌티스를 지지할 것인가'란 질문에 "그렇다"라며 그에 대한 지지를 공식화하기도 했다.

다만 머스크와 공화당이 한 목소리로 애플 비난에 나선 건 단순히 이들이 가까워서는 아니다. 양 쪽 이해관계가 통했기 때문이다. 공화당은 오랜 기간 애플같은 플랫폼 기업들을 눈엣가시처럼 여겨왔다. 이들이 진보 편향적이란 이유에서다. 머스크는 다른 기업 결정에 큰 영향을 받는 광고 기반 사업 대신 구독 모델을 트위터의 주 매출원으로 키우고 싶어 한다. 그러나 애플이 구독료의 30%를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가면 그만큼 수익이 줄 수밖에 없다.

현재까지 애플은 이들의 공세에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애플'이라는 회사와 관련한 뉴스에 '독점'이란 단어가 따라붙는 것 자체가 애플엔 치명적이란 분석이 나온다. 애플의 인앱결제 수수료 강제 부과에 대한 여론의 반감이 커지면, 의회에 계류된 플랫폼 반독점 패키지 법안 통과에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리콘밸리= 이서희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