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일본, 위안부 강제동원 뉘우치지 않으면 미래 없을 것” 맹비난

알림

중국 “일본, 위안부 강제동원 뉘우치지 않으면 미래 없을 것” 맹비난

입력
2023.02.03 22:00
0 0

“위안부, 일본 반인류 범죄”...중국, 공개 비판
일본, 지난달 유엔 인권검토에서 또 '모르쇠'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제공.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제공.

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두고 “군국주의의 심각한 반인류 범죄”라며 일본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유엔의 일본에 대한 '국가별 정례 인권검토(UPR)'에 대해 “중국 대표는 역사적 죄(위안부 강제동원)를 희석하고 회피하려는 일본의 (UPR 당시) 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 제네바 사무소에서 진행된 UPR 중 한국 정부는 일본 측에 위안부 피해자들이 정신적 상처를 치유하고 명예와 존엄을 되찾을 수 있도록 귀 기울여달라고 밝혔고, 중국 대표 역시 일본에게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고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된 보상을 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일본은 2015년 "12월 한·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맺은 합의에 따라 위안부 문제는 종결됐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이날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은 중국이 일본의 책임감 있는 태도를 한 번 더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오 대변인은 역사적 사실을 부인하고 은폐하지 말라며 ‘철증여산'(鐵證如山·산과 같이 명백한 증거가 있다는 의미)이라는 성어를 언급했다.

중국 정부는 일본에게 침략 역사를 반성하고 이를 '행동'으로 보이라는 일침도 가했다. 마오 대변인은 “위안부 강제 동원 등 역사가 남긴 문제를 성실하게 처리해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응당한 설명을 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죄를 인정하지 않고 뉘우치지 않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유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