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벚꽃 플레이리스트

입력
2023.03.30 16:00
26면
0 0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 주변에 29일 벚꽃이 활짝 펴있다. 뉴시스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 주변에 29일 벚꽃이 활짝 펴있다. 뉴시스

서울 수도권의 벚꽃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올해 서울 벚꽃 개화는 지난 25일이었다. 개화 시기를 기록한 1922년 이후 두 번째로 빨리 핀 것이다. 첫 번째가 2021년 3월 24일이었으니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보인다. 그래도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이번 주말에는 근처 벚꽃 터널을 찾을 일이다. 그때 미리 스마트폰에 담아 둔 ‘벚꽃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켜고, 이어폰을 낀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 첫 곡은 “살랑살랑 흔들려 소근소근 속삭이며 / 성큼성큼 다가와 두근두근 두드려 / 기적 같은 새봄에 또 사랑이 오네요”로 시작하는 ‘봄바람’(선우정아·강승원)이 어떨까. 봄꽃은 사랑의 설렘과 떼어 놓고 느낄 수 없다. “봄 봄 봄 봄이 왔네요 / 우리가 처음 만났던 그때의 향기 그대로 / 그대가 앉아 있었던 그 벤치 옆에 나무도 / 아직도 남아 있네요 / 살아가다 보면 잊혀질 거라 했지만 / 그 말을 하며 안 될 거란 걸 알고 있었소”라고 어른스럽게 노래하는 ‘봄봄봄’(로이킴)도 벚꽃 향기가 느껴지면 조건반사적으로 떠오르는 곡이다.

□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한 연인이라면 “보고픈 맘으로 이미 떨리는 중 / 설레는 맘으로 온종일 검색 중 / 덕수궁 돌담길 어때? / … / 함께 이 길 두 손 꼭 잡고 걸어 간대도 / 절대 헤어지지 않아 덕수궁 돌담길”이라고 주고받는 ‘덕수궁 돌담길의 봄’(윤아·10cm)을 함께 듣길 추천한다. 혼자라도 상관없다. ‘봄 사랑 벚꽃 말고’(하이포·아이유)가 있으니. “손 잡고 걸을 사람 하나 없는 내게 / 달콤한 봄바람이 너무해 / 나만 빼고 다 사랑에 빠져 봄노래를 부르고 / 꽃잎이 피어나 눈앞에 살랑거려도”.

□ 벚꽃이 아름다운 것은 빨리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젊음이 지나간 사람들도 벚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눈부신 날들 가네 잠시 머물다 가네 / 꽃그늘 아래 맑은 웃음들 모두 어디로 갔나 / 바람 손잡고 꽃잎 날리네 / 오지 못할 날들이 가네 / 바람 길 따라 꽃잎 날리네 / 눈부신 슬픔들이 지네” ‘벚꽃 지다’(말로).

정영오 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