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영록 전남지사 "인류 위기, DJ 정신으로 극복하자"

알림

김영록 전남지사 "인류 위기, DJ 정신으로 극복하자"

입력
2023.03.30 16:40
0 0

김대중정치학교 목포서 특별강연
40명, 이틀간 신안 생가터 등 방문


29일 오후 김영록 전남지사가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제4기 김대중정치학교에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박경우 기자

29일 오후 김영록 전남지사가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제4기 김대중정치학교에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박경우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과 리더십, 민주주의 등 교육을 하는 제4기 김대중정치학교가 전남 목포시와 신안군 등지에서 열렸다.

30일 전남도와 김대중재단 등에 따르면 29일부터 이틀간 DJ 정신과 사상(철학)에 대한 연구·교육하는 김대중정치학교에 수도권 지역의 정치·경제·사회 분야 대표로 구성된 4기 수강생 40명이 목포와 신안을 방문했다.

김 지사는 29일 오후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김대중정치학교’ 특별 강연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김대중 정신’의 계승 및 세계화를 제시했다. 이날 강연은 ‘세계의 지도자,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과 전남도’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김 지사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국제정치적 갈등이 세계 경제를 불안하게 만들고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신냉전 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여기에 기후변화, 질병, 전쟁과 빈곤 등 인류가 겪는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김대중 정신’의 세계화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평생토록 실천하셨던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랑, 평화·인권·화해의 정신을 모든 사람이 계승·발전한다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남도는 DJ의 정신적 유산을 지구촌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2021년에 이어 올해 10월 ‘제2회 김대중 평화회의’ 개최를 준비 중”이라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도록 ‘김대중 평화회의’를 세계평화를 상징하는 품격 있는 국제행사로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김 자사는 또 “김 대통령은 평소 ‘지역, 계층, 세대 간에 분열하고 갈등해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하셨다”며 “전남도는 김대중 대통령의 숭고한 정신과 신념을 계승해 이러한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고 모두가 하나 되는 대동세상,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역설했다.

김대중정치학교(교장 문희상 전 국회의장)는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과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22년 6월 15일 개교했다. 지난해부터 총 3기 260여 명의 수강생을 모집해 운영했다. 4기 수강생들은 김대중 대통령 발자취 투어(1박 2일)를 위해 국립서울 현충원 묘역 참배와 목포 노벨평화상기념관, 신안 하의도 생가·농민운동기념관·큰 바위 얼굴 관광 등지를 방문했다.

전남도는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DJ정신을 계승해 동북아 평화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김대중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신안 하의도에 ‘한반도 평화의 숲’, 목포 삼학도 인근에 ‘김대중 평화공원’ 조성을 추진 중이다.

박경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