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룡마을 재개발 본격화... 화재 이재민 임대보증금·임대료 지원도 확대

알림

구룡마을 재개발 본격화... 화재 이재민 임대보증금·임대료 지원도 확대

입력
2023.03.30 15:30
19면
0 0

이재민에 보증금·임대료 지원 및 감면
토지보상 공고 5월1일부터, 개발 속도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한 주민이 비바람을 막기 위해 집 지붕에 올려놓은 장판과 매트 등을 점검하고 있다. 강지수 기자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한 주민이 비바람을 막기 위해 집 지붕에 올려놓은 장판과 매트 등을 점검하고 있다. 강지수 기자

서울시가 지난 1월 화재 피해를 입은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거주민의 임대주택 이주 지원을 확대한다. 12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구룡마을 재개발 사업도 5월 보상계획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30일 "구룡마을 주민 1,107세대 중 화재 이재민 천막거주자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에 대해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전액 지원ㆍ감면한다"고 밝혔다. 나머지 거주민도 임대보증금 전액 감면을 비롯해 임대료를 40~60%까지 감면한다. 이달 기준 구룡마을 1,107세대 중 기초생활수급자는 231세대, 차상위자 36세대, 그 외 주민은 840세대다. 시는 조만간 관련 내용을 개별 안내하고, 신청 접수를 통해 5월 1일부터 임대료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2011년 정비계획 수립 이후 12년째 진행되지 못한 구룡마을 재개발 사업도 본격화한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5월 1일 구룡마을 필지 26만6,502㎡에 대한 토지 보상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보상 대상은 토지 485필지와 거주시설 등 지장물 2,224건이다. 토지주와 거주민 등 이의 신청 절차를 거쳐 보상협의회를 통해 보상금을 산정할 계획이다. 구룡마을에는 이날까지 567세대가 이주를 완료했고, 540세대가 남아 있다. 시는 SH가 운영하는 임대주택에 이미 입주한 세대들에 대해서도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등을 지원하고, 올해 10월까지 남은 주민 이주 대책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룡마을은 1980년대 도심 개발로부터 밀려난 철거민들이 무허가 판자촌을 형성한 지역이다. 서울시는 2011년 구룡마을 공영개발방안을 발표했지만 강남구와 토지주, 주민 간 이견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지난 1월 화재가 발생해 12세대가 임대주택으로 이주했지만 32세대는 임대료 부담 등을 이유로 여전히 임시 천막에 거주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구룡마을 거주민의 주거 안정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조속한 이주와 신속한 도시개발사업 추진"이라며 "이주 지원대책을 통해 안전한 구룡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