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계엄 문건' 조현천, 직권남용·정치관여 혐의 구속

알림

속보 '계엄 문건' 조현천, 직권남용·정치관여 혐의 구속

입력
2023.03.31 15:36
수정
2023.03.31 15:43
0 0

"증거 인멸 및 도망 염려 있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작성된 '계엄 검토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64) 전 국군기무사령관이 구속됐다.

서울서부지법 정인재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31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정치관여 혐의를 받는 조 전 사령관에 대해 "증거 인멸 및 도망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조 전 사령관은 2016년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와 관련해 부하들에게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기무사 요원들을 동원해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집회를 열고 칼럼·광고를 게재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핵심 의혹인 계엄 검토 문건과 관련된 내란예비·음모 혐의는 구속영장을 청구할 때 포함하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내란예비·음모 등 혐의에 대해선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도형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