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5월에 찾아온 ‘장마’

입력
2023.05.28 16:00
18면
0 0

2년 만에 다시 발생한 5월 장마전선
슈퍼 엘리뇨 발생으로 태풍 위력도 커져
작년 힌남노 때 약속한 수해대책 점검해야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제주 산지와 동부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지난 18일 오후 제주시 함덕해수욕장에서 관광객들이 비와 강풍을 피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제주 산지와 동부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지난 18일 오후 제주시 함덕해수욕장에서 관광객들이 비와 강풍을 피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29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물에 빠졌다. 27일 중부지방에서 시작된 비는 전국으로 확산해 연휴 기간 내내 내리다 30일에야 차츰 그친다. 곳에 따라 100㎜ 이상 호우도 예상된다. 지난 5일 시작된 연휴 때도 계속된 비 때문에 오랜만에 마스크 없는 봄 여행을 기다리던 사람들이 실망했다. 1996년부터 개최해 온 프로야구 트윈스와 베어스 어린이날 라이벌전이 27년 만에 처음 취소됐을 만큼 ‘계절의 여왕’인 5월의 잦은 비는 심상치 않다.

□ 3일 이상 계속되는 이번 비의 원인은 중국에서 불어오는 습기 많은 공기와 북쪽에서 내려오는 건조한 공기가 한반도에서 부딪쳐 오래 머물며 비를 뿌리기 때문이다. 통상 6월 말 7월 초에 나타나는 장마와 같은 이치이다. 2021년 5월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틀에 한 번꼴로 비가 내리며 강수일수 역대 1위를 기록했는데, 2년 만에 재현된 것이다. 지구온난화가 진행되면서 ‘5월 장마’는 조만간 보통명사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 점차 위력을 더하는 태풍도 걱정이다. 지난 25일 괌을 강타한 슈퍼태풍 마와르는 다행히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작아졌다. 한반도에 다가왔다면 2003년 태풍 린파 이후 20년 만에 한반도에 영향을 준 ‘5월 태풍’이 될 뻔했다. 해수면 온도가 높아질수록 태풍의 위력도 강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강력한 위력을 지닌 채 한반도 부근까지 다가오는 태풍도 많아질 것이다. 특히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아지는 엘리뇨 현상이 한반도 남동쪽 태평양에서 예상보다 한 달 이상 빨리 시작돼, 올여름 폭염과 함께 대형 태풍의 한반도 접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 5월 발생 슈퍼태풍 소식과 엘리뇨 경고, 장마까지. 기상 이변이 겹치면서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보았던 포스코가 제철소와 연결된 하천 둑에 설치하고 있는 차수벽 완공을 서두르고 있다. 힌남노는 포스코뿐 아니라 12명의 인명피해와 함께 주택 상가 1만 채 이상 침수 등 막대한 피해를 남겼다. 당시 약속한 조속한 피해복구와 재발 방지 대책이 제대로 실행됐는지 서둘러 점검해야 한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영오 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