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가족 1071명의 목소리 “‘우영우’는 없다”

한국일보가 발달장애인 가정에 돌린 설문지는 울분과 슬픔으로 가득 채워져 기자들 손에 돌아왔습니다. 복지관, 의료기관 등의 엄청난 대기기간, 막대한 치료비용, 특수학교를 찾아 떠돌아야 하는 비극 등 그 열악함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한국일보 마이너리티팀은 지난 8월 8일부터 9월 7일까지 한달에 걸쳐 전국 17개 광역지자체별로 '발달장애 인프라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1,071명의 발달장애인 본인 및 가족이 응해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목해야 할 몇가지를 추렸습니다.

2022.09.29

"당신과 닮은 보호소 반려견 찾아보실래요?"

지난해 길을 잃거나 버려진 동물은 약 12만 마리. 농림축산식품검역본부 동물보호관리시스템(APMS)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유실∙유기동물은 이미 5만4,000여 마리에 달합니다. 그런데 10마리 중 4마리는 가족을 찾지 못하고 보호소에서 사망하는데요. 보호소에는 비품종견(믹스견)뿐 아니라 흔히 말하는 품종견도 많습니다. 사람의 성격이 다르듯 개들도 종마다 특징과 성격이 다른데요. 요즘 유행인 성격유형검사(MBTI)를 열여섯 견종에 적용해 자신이 어떤 견종과 닮았는지 알아보고, 보호소에 있는 유기동물 사연을 알리고 입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나와 닮은 반려견 찾기' MBTI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면 실제 동물단체 보호소에서 가족을 기다리는 나와 닮은 성격의 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 해당 반려견에게 응원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데요. 남겨주신 메시지는 동물단체에 전달하고 한국일보 애니로그 뉴스레터와 연재물을 통해 일부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위 인터랙티브가 클릭이 안 되면 아래 URL를 주소창에 넣으시면 됩니다. https://interactive.hankookilbo.com/v/anilog_mbti/ ▶도움말: 박정윤 올리브동물병원장

2022.07.05

지방선거 후보자 재산 정보 한눈에...알짜 부자, 다주택자는 누구?

6·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날은 7개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실시됩니다. 지역 주민의 심부름꾼을 자처한 후보자들은 과연 어떤 인물들일까요? 후보자들은 출마시 자신의 재산을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 및 등록해야 합니다. 유권자의 판단에 도움을 드리고자 6·1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재산 내역을 정리했습니다.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