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인천역~내항 폐철로 되살려 사람 다니게 하자"

입력
2023.10.24 04:30
12면
0 0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
"행정력·예산 낭비 심각… 영종구 분구 필요"
규제 개혁·예산 지원 통해 원도심 활성화해야
"바이오 산업 특화 단지 최적지 역시 영종도"

·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중구 제공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중구 제공

인천 중구는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영종ㆍ용유지역(인구 11만4,292명)을 분리해 영종구를 신설하고, 원도심지역(4만3,303명)을 인접한 동구(5만9,940명)와 통합해 제물포구를 설치하는 내용의 행정체제 개편이 예정돼 있어서다. 김정헌(57) 중구청장은 16일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원도심과 영종도에 청사를 따로 운영하는 등 이원화된 행정체제로 행정력과 연간 100억 원 정도 비용이 낭비되고 있다”며 “분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1985년 인천시청사(현 중구청사) 이전과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에 이어 행정체제 개편이 5부 능선을 넘어 또 다른 변화가 예정된 중구에 가장 시급한 것은 원도심 개발을 막는 규제 개혁이라고 김 구청장은 강조했다. 그는 “개항장과 자유공원 일대 등 원도심은 문화재 보호, 고도 제한 등 과도한 규제를 받고 있다”며 “규제를 풀고 줄어드는 인구·세입에 대한 지원이 뒷받침되면 원도심만 손해라는 우려가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원도심 활성화와 연간 300만~400만 명이 찾는 월미도 일대 만성 교통난 해소를 위해 ‘트램(노면전차)’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내년 개관하면 월미도, 차이나타운 일대 교통난이 더 심해질 것”이라며 “공장과 부두에 막혀 도로 개설이 어려운 상황에서 트램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역에서 내항 석탄부두를 잇는 청원선 폐철로를 되살려 사람이 다니게 하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가능하다”며 “나아가 일본 요코하마처럼 항만 진ㆍ출입과 일반 도로를 분리하고 중ㆍ동구를 중심으로 인천지하철 3호선을 건설하는 방안을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철거를 앞둔 동인천 민자역사와 주변 역세권을 동시에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도 전했다. 그는 “동인천 민자역사는 2008년 입점해 있던 쇼핑몰이 폐업하면서 도심 속 흉물이자 지역발전을 막는 골칫덩이가 됐다”며 “국토교통부가 이르면 2025년 민자역사를 철거하기로 했는데, 주변 역세권을 함께 개발해 과거 화려했던 원도심 상권을 되살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사업 성공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영종에 특화단지가 들어서야 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그는 “영종은 인천공항을 통해 세계시장과 연결할 수 있는 요충지이자 투자나 기업활동이 수월한 경제자유구역”이라며 “무엇보다 토지 보상 등 행정 절차가 불필요해 바로 개발에 들어갈 수 있는 축구장 500개 크기(363만㎡)의 유보지가 영종에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지난 5월 국공립어린이집 학부모 간담회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중구 제공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지난 5월 국공립어린이집 학부모 간담회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중구 제공



이환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