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온라인 매출 증대와 홍보 준비, 소담스퀘어 상암과 함께 해요"

입력
2023.12.11 12:00
0 0

편집자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일보사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을 운영하고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스튜디오, 공유오피스, 편집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소담스퀘어는 촬영장비 대여는 물론 디지털 전환과 마케팅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한국일보사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맥녹, "보성녹차비누, 라이브커머스와 다매체광고 지원 통해 온라인 노출량 늘렸어요"

㈜맥녹 윤원기, 박미영 대표는 매출처가 오프라인에 쏠려 고민이다. 이미 여러 쇼핑 플랫폼을 활용해 대표상품 '맥녹바다비누'와 '보성녹차비누'를 판매하고 있었지만 온라인 판매는 지지부진한 상황. 브랜드 홍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지원 사업을 찾아보던 중 소담스퀘어 상암의 홍보 사업에 지원하게 됐다.

보성녹차비누. 맥녹 제공

보성녹차비누. 맥녹 제공

박 대표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라이브커머스 및 매체 광고 사업을 지원받고 난 뒤 하루 평균 100건 이상 제품 검색이 늘고, 유입당 결제율이 상승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브랜드 홍보는 물론 매출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 박 대표는 "제품 촬영 등 홍보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을 지원하는 보편적인 지원사업과는 달리, 라이브커머스 제작과 송출은 물론 매체 광고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큰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한편 맥녹은 '자연을 담다' '진심을 잇다' '믿고 즐기다'라는 슬로건 아래 부녀가 2대째 합심해 정직하고 건강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로, '천혜의 땅, 녹차의 수도'라 일컬어지는 보성군의 브랜드 로고 사용 승인을 받은 대한민국 유일 미용비누인 '보성녹차비누'를 판매하고 있다.

루나커머스, "저당밥 트레이 '링키' 등 아이디어 상품, 지원사업 통해 온라인 매출 늘었어요"

코로나19가 불러온 유통환경의 변화. 비대면화와 온라인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며 루나커머스 송성영 대표도 고민이 쌓였다. 온라인 시장 진출이 유통의 필수가 돼 버린 상황, 송 대표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등 여러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 활로를 찾았다.

저당밥 트레이 링키. 루나커머스 제공

저당밥 트레이 링키. 루나커머스 제공

루나커머스는 올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소담스퀘어 상암이 운영하는 온라인몰 '데이셜'에 입점했고, 그 결과 온라인판매 매출액이 6개월간 약 2배가량 올랐다. 또한 제품에 대한 고객 인지도가 상승하는 등 부수적인 홍보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송 대표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여러 전문 인력들이 지원한 덕분에 큰 시행착오 없이 온라인 판로를 개척할 수 있었다"고 지원 소감을 밝혔다.

2020년 설립된 루나커머스는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제품을 선보이는 루나커머스의 대표제품에는 차가 방전됐을 때 간편하게 처치할 수 있는 자동차 점프스타터 '매버릭(Mavrik)', 사용 중인 전기밥솥에 넣으면 간편하게 저당밥을 만들 수 있는 저당밥 트레이 '링키(Linki)' 등이 있다. 특히 저당밥 트레이 '링키'는 취사 시 발생하는 당질 물질을 쉽게 분리시키고, 밥알은 전기밥솥의 기능에 맞게 가열되기 때문에 밥맛에 차이를 주지 않는다. 시중 6인용 밥솥에 적용 가능하며, 3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

한생바이오, "지원사업으로 홍보 걱정 날리고, 피로해소제 '깬다디' 널리 알려요"

㈜한생바이오의 대표제품인 '깬다디'. 천연추출물 9종과 타우린 2,000㎎이 함유된 피로개선 음료로 대내외에 그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홍보는 늘 김성현 대표에겐 걸림돌이었다. 비용도 많이 들고 막상 하려면 막막한 마케팅. 김 대표는 소담스퀘어 상암과 함께 홍보를 기획하기 시작했다.

피로해소제 '깬다디'. 한생바이오 제공

피로해소제 '깬다디'. 한생바이오 제공

㈜한생바이오는 소담스퀘어 상암과 라이브커머스 제작 및 송출, SNS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디지털 판로 개척 사업을 함께 하며 홍보효과 및 매출 증대를 경험했다. 김 대표는 "소담스퀘어 상암과 2022년에 이어 올해까지 홍보를 함께 하며 전환점을 맞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깬다디'는 매실추출물 등 천연추출물 9종은 물론, 수경재배를 통해 고지방질을 줄인 땅콩새싹을 함유한 피로개선음료다. 업체 관계자는 특히 "땅콩새싹에는 식물이 곰팡이 등 안 좋은 환경에 직면했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파이토케미칼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같은 무게의) 적포도주의 50배가 넘게 들어있다"며 그 효과를 강조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