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홍보부터 온라인 판로 확대까지, 소상공인 창업의 A to Z를 소담스퀘어 상암과 함께"

입력
2023.12.18 14:54
0 0

편집자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일보사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을 운영하고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스튜디오, 공유오피스, 편집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소담스퀘어는 촬영장비 대여는 물론 디지털 전환과 마케팅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한국일보사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더마네이처 "와디즈 펀딩액 24억원 달성, 이젠 메디비티 숯카마 클렌저 브랜드 홍보에 집중"

더마네이처코스메틱 주식회사의 박은혜 대표는 "온라인 시장 판매가 활발해야 오프라인까지 이어진다"는 생각이 확고했지만, 감당하기 어려운 홍보 비용에 고민이 많았다. 와디즈 펀딩 누적액 24억원 달성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이 궤도에 오른 상황.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한 마케팅에 집중할 시기, 박은혜 대표는 지면 광고 등 소담스퀘어 상암의 다양한 무료 지원 사업에 함께 하고 있다.

메디비티 숯카마 클렌저. 더마네이처코스메틱 제공

메디비티 숯카마 클렌저. 더마네이처코스메틱 제공

더마네이처코스메틱은 '한국인 피부에 맞춘 제품을 통해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는 모토로 2018년 창설한 브랜드다. 모든 성분을 EWG 그린 등급의 자연 친화적인 원료를 사용하여 피부에 건강한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더마네이처코스메틱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메디비티(MEDI BT)는 Medical과 Beauty의 약자로, 의약품에 사용하는 원료를 사용해 코스메틱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대표 제품 숯카마 클렌저는 강원도 평창에서 공수한 참숯 등 66가지 자연유래 성분을 담아 만든 클렌저로, 임상실험 결과 한번 세안으로 모공수의 약 90%가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업체 관계자는 강조했다.

태범프레시 "홍익상회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밀키트 판매, 미스코리아 홍보영상으로 효과 UP"

식품 제조 및 유통 기업 태범프레시. 조미건어포류, 양념육류, 소스류 등을 생산하고 이를 기업과 온라인 플랫폼에 납품, 판매하는 유통전문 판매업체다. 또한 '홍익상회'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간편식을 전개하며 포스트 팬데믹에 급변하는 소비 패턴과 성향에 맞춘 여러 식품을 대중에게 선보이고 있다. 관계자는 "소담스퀘어 상암이 만든 미스코리아 출신 인플루언서 출연 홍보영상을 활용해 온라인 마켓 유입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주문 건수가 기존에 비해 약 500% 이상 늘어났다"며 '홍익상회'를 알릴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홍익상회 '홍익 닭갈비'. 태범프레시 제공

홍익상회 '홍익 닭갈비'. 태범프레시 제공

한편 태범프레시가 만든 홍익상회 '홍익 닭갈비' 밀키트는 100% 국내산 닭고기 순살로 만들고 가공식품을 직접 제조, 판매해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평점 4.8점, 리뷰 약 370개를 기록하는 등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태범프레시는 닭갈비 외에도 '직화무뼈닭발', '흑돼지양념구이', '한돈 떡갈비' 등 다양한 음식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에브리톡톡 "두피 컨디션 개선 돕는 '에브리톡톡 헤어토닉', 탈모 인자 치료까지 도움"

두피 탈모 케어 화장품 전문 기업 에브리톡톡. '두피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에선 아무리 탈모 원인 인자를 치료해도 효과가 적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싶었다. 하지만 소상공인이 다른 기업처럼 매출의 30% 가까이를 마케팅 비용에 투입하긴 어려운 현실. 탈모 관리에서 헤어토닉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자 무료 지원사업에 응모했다. 그리고 '에브리톡톡 헤어토닉'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를 마련했다.

에브리톡톡 헤어토닉. 드림인 제공

에브리톡톡 헤어토닉. 드림인 제공

에브리톡톡은 두피에 톡톡 두드리면 도포가 되는 두피직분사 방식 용기를 직접 개발해 "에브리톡톡 헤어토닉" 제품을 만들어 판매한다. 시중에 알려진 스프레이 방식 헤어토닉과 달리, 두피에 정확하고 강하게 용액이 도포돼 편리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용액을 두피에 바를 수 있고, 두드릴 때 마사지까지 가능해 더 효과적이다. 업체 관계자는 "에브리톡톡 헤어토닉은 탈모 완화에 효과가 있음을 식약처에서 인정받았으며 두피직분사 방식 기술은 2018년 대한민국 발명특허 대전에서 동상, 2019년 발명의 날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고 전하며 누적판매량이 20만 개를 넘었다고 강조했다.

도이 "누룽지칩=도이가 될 수 있도록, 홍보와 판로 확대에 힘쓸 예정입니다"

간편식 전문 브랜드 '도이'. 매출 대부분이 지역 내 오프라인에 치중돼 있었고, 방대한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에서 '도이 누룽지 칩'을 알리기 쉽지 않았다. 도이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옥외전광판 광고 등 여러 무료 매체 광고에 지원하며 소비자에게 도이의 누룽지칩을 알릴 기회를 얻었다. 도이 관계자는 "온라인 판로 개척이 쉽지 않은데, 창업초기기업에게 다양한 홍보 기회를 제공해주어 고맙다"며 "적극적으로 판로를 넓히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도이 누룽지칩. 도이 제공

도이 누룽지칩. 도이 제공

한편 도이의 누룽지칩은 지리산 인근 해발 500 고지에서 재배한 국내산 산청 쌀로 만든 누룽지로, 간편하게 소포장돼 있어 10대 수험생과 20대 대학생은 물론 직장인, 주부, 노인 등 남녀노소에게 간편하지만 영양가 높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대용식으로 인기가 높다. 도리의 누룽지칩은 시중 누룽지와 다르게 건강을 고려해 백미, 현미, 흑미의 세 가지 맛으로 구성해 소화에도 좋다고 업체 관계자는 말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