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라이브커머스 1시간동안 36만명 시청자, 많은 소상공인에게 무료 지원사업을 알리고 싶어요"

입력
2023.12.21 14:00
0 0

편집자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일보사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을 운영하고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스튜디오, 공유오피스, 편집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소담스퀘어는 촬영장비 대여는 물론 디지털 전환과 마케팅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한국일보사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완도맘, "1시간 라이브 방송 동안 36만명 시청자, 1,300만원 매출… 라이브커머스에 눈 뜬 계기"

해조류 양식 및 가공, 판매까지 1~3차 산업을 아우르는 회사, 완도맘영어조합법인(완도맘). 2002년 국내 최초로 곰피 미역을 온라인에 선보이며 해조류 온라인 판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업체다. 2018년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공장을 신축 이전하며 대용량 가공 설비를 갖추는 등 하루 약 6톤의 생산량을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아주 저렴한 가격에 질 높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완도맘은 소담스퀘어 상암과 함께 대표 상품인 곰피 미역을 G마켓의 G Live에 선보이는 등 라이브커머스 무료 제작 및 송출 지원을 받으며 매출 증대 및 홍보에 큰 도움을 얻었다.

곰피미역. 완도맘영어조합법인 제공

곰피미역. 완도맘영어조합법인 제공

소담스퀘어 상암이 진행한 G-Live 커머스 방송 1시간 동안 총 시청자 수는 36만 명, 당일 매출은 약 1,300만 원을 기록했다. 완도맘 관계자는 "우리가 양식하는 신선한 해조류 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또 매출로도 이어져 무척 만족스러웠다"며 "다시보기도 가능하다 보니 라이브 방송 1시간 이후에도 계속해서 문의는 물론 주문도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라이브 링크 생성부터 쇼호스트 섭외, 기획, 연출, 스크립트 작성 등 라이브커머스는 직접 하기엔 엄두가 나지 않았다"며 "라이브커머스의 A to Z를 이번 기회로 체득할 수 있었고, 대형 플랫폼에서의 라이브커머스라는 값진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 판매에 적극 나서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완도맘은 직접 생산부터 가공, 판매를 겸하여 국내 최저가 수준으로 품질 높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년 약 200%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고 업체 관계자는 밝혔다.

주식회사 씨피그룹, "소담스퀘어 상암 교육으로 마케팅과 홍보의 기초를 배웠어요"

PVC, PP, PE 시트 및 인테리어 필름 맞춤 재단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씨피그룹. 광고대행사를 시작으로 현재 서비스 분야를 넓히며 매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SNS를 통해 제한된 규모의 타깃에게만 홍보를 진행하다 보니 매출은 정체되고, 성장세도 둔화되는 상황. 소담스퀘어 상암의 마케팅 교육과 여러 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 판로 개척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었다.

사옥 전경. 씨피그룹 제공

사옥 전경. 씨피그룹 제공


씨피그룹 관계자는 "그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어려움이 많았지만, 소담스퀘어 상암의 지원사업에 참여한 후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홍보 방법을 도입해 많은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었다"며 "(자연스럽게) 매출 성장이 따라왔다"고 말했다. 또 "실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춰 마케팅을 지원하며 실무 경험을 쌓게 돼 더욱 자신감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씨피그룹은 추후 OEM 방식이 아닌 자체 생산 라인을 갖춰 시트를 제조하는 것을 목표로, 자체 시트와 인테리어 필름에 대한 브랜딩 역시 병행할 것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언급했다.

주식회사 열혈셰프, '대표 제품 만능소스, 홍보영상 지원으로 브랜드 인지도 UP'

2014년 성수동의 6.5평 가게 '열혈쭈꾸미'에서 시작해 주꾸미 볶음과 만능 소스로 입소문을 타게 된 주식회사 열혈 셰프. 각종 맛집 TV프로그램 출연뿐 아니라 2019, 2021년 한식부문 고객만족도 브랜드 대상 수상 등 성수동 맛집으로 이름을 알리며 2022년 미국, 2023년 중국으로 판로를 넓히는 중이다.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 수단 중 하나로, 열혈셰프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홍보영상 제작을 선택했다.

열혈셰프 만능소스. 열혈셰프 제공

열혈셰프 만능소스. 열혈셰프 제공

열혈셰프 관계자는 "소상공인이 사업을 하기 위해선 홍보와 마케팅이 필수이지만, 비용이 늘 문제"라며 "소담스퀘어 상암의 지원 덕분에 비용과 시간을 잡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브랜드 인지도도 지원 전보다 상승한 느낌"이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한편 "열혈셰프의 대표 제품인 '열혈셰프 만능소스'는 실제 여러 맛집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소스로 볶음류나 탕류, 찜류, 면류 등 어떤 요리든 잘 어울리는 소스로, '보통매운맛'과 '아주매운맛' 두 가지로 구성돼 주꾸미와 오징어, 짜파구리비빔면 등 다양한 음식에 적용 가능하다"고 업체 관계자는 언급했다.

주식회사 와일드뉴트리션, "소담스퀘어 상암 인스타 홍보, IFBB 프로와 협업 계기 마련 등 사업에 큰 도움"

페루에서 자라 다양한 영양소와 아르기닌이 풍부해 혈압 감소, 성기능 증대, 우울증 완화 등 여러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블랙마카. 2021년에 설립한 주식회사 와일드뉴트리션은 블랙마카 프리미엄 브랜드를 표방하는 '얼리어비타'를 론칭한 후 지난 1월 '얼리어비타 프리미엄 짜먹는 액상 블랙마카 2200'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와일드뉴트리션은 소담스퀘어 상암의 인스타그램 카드 뉴스 제작,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등의 무료 지원을 받아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

얼리어비타 프리미엄 블랙마카. 와일드뉴트리션 제공

얼리어비타 프리미엄 블랙마카. 와일드뉴트리션 제공

와일드뉴트리션 관계자는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여러 홍보물을 무료로 제작해 주어 큰 도움이 됐다"며 "제품 특성상 40~50대 남성이 주요 타깃이지만, 인스타그램 홍보를 통해 IFBB(국제보디빌딩연맹) 프로인 홍승찬 선수와 협업 계기를 마련하는 등 젊은 헬스인에게 홍보가 돼 고객 폭이 넓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와일드뉴트리션의 대표제품인 '얼리아비타 프리미엄 블랙마카'에 대해 업체 관계자는 "블랙마카 추출 분말을 젤라틴으로 만들어 성분 함량을 높이는 동시에 흡수율을 높인 제품으로, 남녀노소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