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디지털 마케팅 전략, 소담스퀘어 상암과 함께"

입력
2023.12.27 16:00
0 0

편집자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일보사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을 운영하고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스튜디오, 공유오피스, 편집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소담스퀘어는 촬영장비 대여는 물론 디지털 전환과 마케팅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한국일보사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웨이크비 "꿀이구마 호박찹쌀약과,소담스퀘어 상암 G라이브와 함께 매출 상승"

식음료 유통업체 주식회사 라이프컬처. 2012년 설립 후 '웨이크비'라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호박찹쌀약과 등 여러 제품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김대현 라이프컬처 대표는 오프라인 시장의 인기를 바탕으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온라인 판로 진출을 시도하며 소담스퀘어와 함께 했다.

김 대표는 "지마켓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지원받으며 당일 매출 약 3,000만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 측면에서 큰 효과를 봤다"며 "진행자 섭외나 방송 진행을 스스로 하려면 어려움이 많은데, 한국일보의 미스코리아 인력풀을 활용해 좋은 진행자와 함께 할 수 있었다"고 지원사업 소감을 밝혔다.

꿀이구마 호박찹쌀약과. 웨이크비 제공

꿀이구마 호박찹쌀약과. 웨이크비 제공

대표상품인 꿀이구마 호박찹쌀약과는 찹쌀과 호박, 쌀 조청으로 만들어 바삭하고 쫀득한 호박 약과로 위생적인 HACCP 시설에서 제조했다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라이프컬처가 만든 '웨이크비 로얄 밀크티 베이스'는 아쌈 홍차를 우려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좋은 밀크티 베이스로, 티백으로 개별 포장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밝은내일 "지원사업 통해 다양한 채널로 더 많은 고객과 만나게 됐어요"

플라스틱 시트 및 판 제조, 인테리어 필름재단 전문 업체 밝은내일. 2015년 설립 후 밝은내일의 홍보활동은 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한된 규모의 홍보활동에 그쳤다. 온라인 판로 개척과 홍보 마케팅 방안을 고민한 천현진 대표는 브랜드와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과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함께 세우게 됐다.

천 대표는 "지원사업을 통해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홍보 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얻었다"며 "지원사업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아이디어를 구현했고, 이벤트와 프로모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넓은 고객들에게 접근하게 됐다"고 말했다.

공장 전경. 밝은내일 제공

공장 전경. 밝은내일 제공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 "인천 최고의 바이크숍, 이제는 디지털을 통해 전국을 무대로"

2009년 설립해 인천 지역 최고의 바이크숍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운영 중인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 SYM, 대림, 혼다 등 전 차종 판매 및 수리부터 오일, 타이어, 소모품 교환, 튜닝 등 바이크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탄탄한 오프라인 사업 구조를 갖췄지만, 고객 행동 변화를 유심히 관찰한 결과 '요즘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 전에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다'는 지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고객 행동 패턴 변화에 맞춰 사업 방향을 조정하기 위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며 소담스퀘어 상암의 교육과 세미나 등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재구성 중이다.

업체 관계자는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모터사이클 부품 소매 및 수리업체로서 디지털 시대에 한발 앞선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며 "(단골손님 위주라) 안정적이었지만 지역 기반 비즈니스라 성장 기회가 크지 않았는데, 디지털 시장에 뛰어들며 홍보 마케팅이 매우 강화됐고 매출 역시 확연하게 변화됐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매장 전경.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 제공

매장 전경.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 제공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는 다년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업체다. 이륜차정비조합(BIKEINFO)의 관리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체계적으로 회원을 관리하고 표준화된 정비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지점, 효율적인 이륜차 부품 및 용품 소싱을 통해 원가를 절감한 점 등이 CN바이크충남오토바이만의 특장점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소개했다.

"맛짱 김부각, 디지털 판매를 늘리며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모두 올라갔어요"

식품 제조 및 판매 회사 금성티케이. 1999년 기아무역으로 창립한 이후 2011년 주식회사 금성티케이로 명칭을 변경하며 온라인 시장에서 시장 확장과 성장 기회를 엿봤다.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소구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지만, 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한 홍보와 판매를 하루아침에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어려웠다. 금성티케이는 소담스퀘어 상암과 온라인 비즈니스로 전환하며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전략을 구축하고 이행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

업체 관계자는 "그간 전화판매, 행사 참가, 지역 매체 등을 오프라인 채널을 위주로 한 홍보 활동에 집중했는데, 지원사업 후엔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략을 채택했다"며 "(지원사업 후) SNS, 검색엔진 최적화(SEO), 리뷰 평판 관리 등 다양한 작업이 매출과 연계됐으며, 더 많은 고객에게 밤낮없이 접근할 수 있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맛짱 김부각. 금성티케이 제공

맛짱 김부각. 금성티케이 제공

금성티케이의 맛짱김부각은 100% 국내산 김과 찹쌀로 HACCP 인증을 받은 깨끗한 생산 시설에서 정성을 다해 만든 국내 생산 제품으로, 지퍼백으로 포장해 보관이 용이하며 눅눅하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스낵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소개했다. 불닭맛, 오리지널맛, 참깨맛 등 다양한 맛으로 구성돼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소구할 수 있고, 관계자는 특히 오리지널 김자반은 해풍으로 말려 잡태를 제거한 국내산 김으로 만들어 아이들의 건강 간식이나 반찬, 간단한 술안주에도 알맞은 음식이라고 강조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