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채만 1조 넘는 기업이 6조 투자”…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논란

알림

“부채만 1조 넘는 기업이 6조 투자”…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논란

입력
2024.04.17 18:50
0 0

개발사전협상자 ‘자광’ 부실기업
주장 제기에 사업 차질 우려
시민단체 “부지 용도 변경으로
천문학적인 땅 값 차액 노려”
자광 “특정 부분 확대 흠집 내기”
市 “오래 방치된 부지 개발해야”

㈜자광이 추진 중인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복합개발계획 조감도.

㈜자광이 추진 중인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복합개발계획 조감도.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효자동 옛 대한방직 부지 소유주이자 개발 사전 협상자인 ㈜자광이 부실기업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년간 각종 논란에 휩싸여 터덕거린 부지 개발이 또 다시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7일 전주시민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금융감독원이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한 감사보고서에는 ㈜자광을 비롯해 스페이스자광, 자광홀딩스 등 계열사 대한 총 자산은 1조 3,079억 원, 부채는 1조 3,362억 원으로 순자산 총합은 마이너스 286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를 놓고 전주시민회는 "자광은 제대로 사업을 할 수 없는 부실 회사라는 증거"라며 "공업 지역인 개발부지를 상업 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아파트·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천문학적인 땅값 차액을 노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광은 건축물 완공 후 분양이나 매각을 전제로 자금을 빌려주는 부동산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통해 금융권에서 자금 조달을 계획하고 있다"며 "자광의 153층 타워를 누가 매입하고,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없어 실현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단체는 "개발이 완성되면 정작 책임질 사람은 떠나고 행정 공무원과 분양 계약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게 불 보듯 뻔하다"며 "전주시는 대한방직 부지 관광타워 복합개발사업 사전 협상을 중단하고, 시민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로 대한방직 부지 개발 논란은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2017년 자광이 부지 매입 후 이듬해 11월 타워·쇼핑센터, 호텔, 공공주택 등 개발 제안서를 전주시에 제출하자 시는 "장기적 도시 개발 계획과 맞지 않다"며 반려했다. 이후 시간이 흘렀고, 이 토지는 용도 변경에 따른 땅 투기 논란에 직면했다. 상업 용지로 전환하면 땅값 상승분과 아파트 분양 수익 등으로 천문학적 이익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에서다. 여기에다 2022년 공장건물 철거 공사가 시작되자 부지 내 8곳에서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서식지'가 발견됐다는 이유로 공사가 연기됐다. 이처럼 각종 악재가 잇따르면서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은 6년간 아무런 진척이 없었고,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가 진행되자 이번엔 부실 기업 논란에 휩싸였다.

전은수 자광 회장은 "감사보고서 전문에 기업의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향후 사업 개발과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기재돼 있다"며 "수년간 사업 개발이 늦어져 수익이 나지 않은 것인데, 시민단체가 특정 부분만 확대해 흠집 내기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전 회장은 "공공기여율이 낮다고 해서 부지의 상당 부분을 공원으로 조성키로 했고, 시민공론화위원회 등에서 나온 내용을 반영해 사업 계획서를 여러 차례 수정했다"며 "계속 말도 안 되는 문제를 제기하면 어떤 기업이 전주에 투자를 하겠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앞서 자광은 올해 1월 6조 2,000억 원을 투입해 470m(153층) 높이의 관광 전망 타워를 조성, 360도 파노라마 뷰를 통해 새만금까지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안을 제시했다. 또 호텔(200실 규모)과 오피스텔(558실), 3,399세대의 공동주택, 복합쇼핑몰, 문화 공원 조성 등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연간 2,000만 여명 관광객이 유입되고 연간 2조 5,000억 원 상당의 지역경제 효과가 날 것으로 내다봤다.

전주시도 16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감정평가 시행, 협상결과 결정, 도시기본계획 변경 승인, 시의회 의견 청취 등 남아 있는 절차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단체에서 문제 제기한 사안은 사전 협상 절차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며 "옛 대한방직 부지는 오랫동안 방치돼 있었기 때문에 개발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혜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