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대통령 “2045년엔 화성에 태극기 꽂을 것”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

알림

윤 대통령 “2045년엔 화성에 태극기 꽂을 것”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

입력
2022.11.28 18:10
1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우주에 대한 비전이 있는 나라가 세계 경제를 주도할 수 있다”며 우주경제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은 5년 안에 달을 향해 날아갈 수 있는 발사체의 엔진을 개발하고, 10년 후인 2032년에는 달에 착륙해 자원 채굴을, 2045년엔 화성에 태극기를 꽂을 것”이라고 말했다. 달·화성 탐사 외에도 △우주기술 강국 도약 △우주산업 육성 △우주인재 양성 △우주안보 실현 △국제공조 주도 등의 정책 방향과 지원방안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영토 확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경제 로드맵을 통해 우리의 경제 영토는 지구를 넘어 달과 화성으로 넓혀갈 것"이라며 "우주기술은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이자,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신산업을 탄생시키는 동력"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 ‘위성을 통한 기후환경변화 대응’ 등 우주산업 육성 방침도 설명했다.

내년 설립을 목표로 하는 우주항공청에 대한 기대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2023년 말 출범할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정책을 수립하고 연구개발과 기술확보를 주도하고, 대한민국을 우주경제 강국으로 만드는 중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을 출범해 설립 준비에 착수했다. 국가 우주개발정책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국무총리가 아닌 윤 대통령이 직접 맡아 위상을 높이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KT SAT 등 국내 우주개발 관련 기업 70개사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자는 내용의 ‘우주경제 실현을 위한 공동선언문’도 발표했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