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추가기소 임박… 박근혜 잡은 '경제공동체' 관건

알림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추가기소 임박… 박근혜 잡은 '경제공동체' 관건

입력
2023.10.25 19:40
0 0

아들 퇴직금 가장해 김만배 뇌물 받은 혐의
김만배 일당 조력·경제공동체 성립 여부 주목
곽상도 전면 부인... "아들 어찌 살았는지 몰라"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받기 위해 검찰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최주연 기자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받기 위해 검찰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최주연 기자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아들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곽상도 전 국회의원의 추가 기소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곽 전 의원 부자를 경제적 공동체(이익을 공유하는 관계)로 보고 반년간 수사를 이어 온 검찰은 조만간 두 사람에 대한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강백신)는 25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곽 전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2015년 대장동 사업 공모 당시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이탈하는 것을 막아주는 대가로, 곽 전 의원이 아들 병채씨 퇴직금 명목의 50억 원(세후 25억 원)을 수수한 것으로 본다. 곽 전 의원 부자가 공모해 퇴직금과 상여금 등으로 가장해 뇌물을 받았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2월 곽 전 의원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하지만 올해 2월 1심 재판부는 병채씨가 받은 성과급에 대해 "사회통념상 이례적으로 과다하다"면서도, 검찰의 입증 부족을 지적하며 핵심 혐의에 대해 무죄 판단을 내렸다. 독립적 생계를 유지한 병채씨와 곽 전 의원을 경제적 공동체로 보기 어렵다는 취지다. 또 배경으로 전제된 '하나은행 이탈 위기'도 실제로 있었는지 단정할 수 없다고 봤다.

검찰은 이후 병채씨를 곽 전 의원의 뇌물수수 공범으로 입건하고, 뇌물을 정상적인 돈으로 가장한 혐의(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도 이들 부자에게 추가 적용해 보강 수사했다. 올 4월엔 호반건설·산업은행 등을 압수수색해 하나은행 측에 건네진 컨소시엄 합류 제안 문건을 확보했고, 병채씨와 대장동 관계자 등을 수 차례 불러 조사했다. 그 과정에서 ①곽 전 의원이 대장동 일당의 도움 요청에 응했고 ②아들의 화천대유 입사 후에도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고 받은 정황도 포착했다.

곽 전 의원은 이날 검찰 조사에 앞서 "(취업 후) 아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모른다"거나 "한두 차례 지원을 주고받았다고 경제 공동체인가"라며, 검찰이 경제적 공동체 개념으로 뇌물죄를 적용하려는 시도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아들 병채씨가 곽 전 의원 아내 명의 카드를 사용하거나 부부로부터 전세보증금을 지원받았다는 의혹 역시 부인했다. '화천대유 측에 유리하게 하나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묻는 질문엔 "검찰이 2년 째 조사하고 있지만 저와 관련된 자료는 아무것도 없고, 저와는 무관하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 진술 및 자료 등 분석을 마치는 대로 추가 기소하고, 12월 중순 시작될 항소심 재판에 병합 신청을 할 계획이다.

경제적 공동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재판에서 인정된 개념이다. 박 전 대통령과 최서원씨가 서로 경제적 이익을 공유하는 관계(뇌물죄의 공범)에 있다는 이유로, 최씨에게 간 돈이 박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로 인정됐다.

강지수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