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장동 의혹' 최초 보도 기자 "제보자는 이낙연 최측근"

알림

'대장동 의혹' 최초 보도 기자 "제보자는 이낙연 최측근"

입력
2023.12.22 16:35
수정
2023.12.22 16:45
0 0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기자, 검찰 조사
"윤영찬·설훈 의원은 제보자 아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길위에 김대중' VIP시사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길위에 김대중' VIP시사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최초 보도한 기자가 22일 검찰 조사 직전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부터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제보자로 거론되는 윤영찬·설훈 민주당 의원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부장검사)은 이날 오전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기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박 기자는 2021년 8월 31일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제목의 칼럼으로 처음으로 대장동 의혹을 제기했다.

박 기자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기사가 난 다음 날 경기도청 공무원이 기사의 앞뒤가 안 맞는다고 빨리 수습하라고 했고, 화천대유 측 변호인이 전화해 허위니까 (기사를) 안 내리면 민형사 소송을 하겠다고 했다"며 "기사를 안 내리니 형사 고소와 가처분 신청, 10억 원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소환 관련 화천대유 관계자 및 경기도청 측이 보도와 관련해 압박하고 협박한 것에 대해 수사하려고 참고인으로 부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기자는 보도 경위와 관련 "제보받은 것은 이낙연 당시 민주당 후보 측근이 맞다. 최측근"이라며 "윤영찬 의원이나 설훈 의원 얘기가 나오는데 그분들하고는 상관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대장동 관련 수사가) 안 끝났다는 게, 내가 이 자리에 온 것 자체가 안타깝다”고도 했다.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기자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처음 알린 2021년 8월 31일 쓴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 제목의 칼럼.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기자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처음 알린 2021년 8월 31일 쓴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 제목의 칼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민주당 20대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 전 대표 측이 제보한 것이라는 주장이 줄곧 제기돼 왔다. 박 기자도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경선 후보의 핵심 관계자가 제보를 해 줬기에 사실 확인을 거쳐 기자수첩 형식으로 기사를 발행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을 지낸 윤영찬 의원 등이 제보자로 거론됐다. 대장동 사건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는 지난해 재판 과정에서 "정영학 회계사의 변호인이 천화동인 1호 및 '50억 클럽' 관련 자료 및 녹취록 등을 윤 의원에게 넘겼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시 윤 의원은 "정 회계사와 일면식이 없고, 지인 소개로 정 회계사의 변호인을 단 한 차례 만났는데, 단순한 인사 자리였고 언론 보도에 나오는 정도의 이야기를 들었을 뿐, 어떤 자료나 녹취를 전달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지난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이재명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윤석열 후보가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대장동 대출 브로커의 수사를 무마해줬다'는 취지의 보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전날에는 당시 이재명 후보 경선 캠프와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지낸 송평수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을 인터넷 매체 '리포액트'의 '가짜 최재경 녹취록 보도'에 관여한 혐의로 압수수색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