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낙연 "범죄인들이 나라 쥐락펴락하는 양상"

알림

이낙연 "범죄인들이 나라 쥐락펴락하는 양상"

입력
2024.03.28 15:04
수정
2024.03.28 15:19
0 0

"여야 지도부 사법리스크... 건국 이래 처음"
조국당 약진 "조국, 당할 만큼 당했다 심리"
이재명 25만 원? "오랜 버릇... 선거 때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가 26일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광산을 총선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새로운미래 제공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가 26일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광산을 총선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새로운미래 제공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8일 "대한민국 건국 이래 여야 지도부가 모두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상황은 처음일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윤석열 정권은 대통령 가족, 구체적으로 부인과 장모가 범죄 혐의자가 돼 있고 그것을 심판하겠다는 야당 역시 대표들이 모두 재판받으러 다니거나 피고인이 돼 있거나 또는 감옥에 가 계시거나 이런 식이기 때문에 범죄인들이 나라를 쥐락펴락하는 것 같은 양상"이라고 비판했다.

조국혁신당 약진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상대적인 우위"라며 "민주당 또는 송영길당(소나무당)에 비해 조국 전 장관은 상당히 당할 만큼 당했다 또는 과도하게 당했다라는 심리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쪽의 사법리스크가 총선 이후 현실로 나타날 텐데 그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다"고 경계했다.

새로운미래 지지율 부진에는 "역시 사람들의 마음이라는 것은 분노하면 그 분노를 같이 표출하는, 같이 느끼는 것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며 "저희들은 대안을 추구하는 편인데 그러지 않고 국민들의 감성 그대로를 표출해주는 쪽으로 쏠리는 현상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여야의 주요 공약도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놓은 국회 세종 이전 관련해 그는 "헌법재판소가 노무현 정부 때 행정수도 이전이 관습헌법에 위반된다는 판정을 했다"며 "이를 어떻게 뒤집겠다는 것인지 하는 방법론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발표한 국민 1인당 25만 원씩 주는 민생회복지원금에도 "그 양반의 오랜 버릇이다. 꼭 선거 때 되면 그런다"며 "그렇게 해서 그 돈을 쓰면 그때는 소비 진작 효과가 나타난다. 그렇게 됐을 때 인플레이션은 어떻게 대처할 거냐"고 혹평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 사람들이 서부 영화를 너무 많이 본 것 같다. 영화에서처럼 단번에 뭐든지 해결되고 그럴 거라고 보는 것 같은데 그렇지가 않다"며 "대통령실 근방에 있는 사람들은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이나 마거릿 대처 영국 총리가 강경책으로 노조를 진압했다는 것만 기억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료대란이 더 장기화된다면 이 파동의 상처가, 10년 후까지 나타날 수 있다"며 "그때의 피해를 생각해서라도 지금 어떻게든 연착륙시키도록 노력해야 되고 15~20%씩 몇 년 동안 단계적으로 한번 늘리는 게 맞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윤한슬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