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화문광장 선 조국 "촛불혁명 정신으로… 3년은 너무 길다"

알림

광화문광장 선 조국 "촛불혁명 정신으로… 3년은 너무 길다"

입력
2024.04.09 21:30
수정
2024.04.10 13:46
4면
0 0

공식선거운동 첫날처럼 부산서 시작
최대 지지 기반인 광주 거쳐 서울까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9일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지지자가 전달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9일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지지자가 전달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9일 첫날과 같이 부산에서 출발해 대구와 광주를 거쳐 서울까지 올라오는 영호남 유세로 마침표를 찍었다. 조 대표는 마지막까지 윤석열 정부를 향한 정권심판에 방점을 찍으며 지지를 호소했다.

조국혁신당이 유세 마지막 장소로 선택한 곳은 서울 광화문광장이었다. 조 대표는 이날 유세에서 "대한민국의 위대한 국민은 이 자리에서 박근혜 정권을 조기종식시켰다“며 "지금은 다른 형태의 국정농단이 전개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화문광장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시발점이 된 촛불집회가 열린 장소로, '윤석열 정권 조기종식'을 구호로 내세운 조국혁신당에겐 상징적인 장소다. 조 대표는 "촛불혁명의 정신"을 언급하며 재차 "3년은 너무 길다"고 외쳤다.

조 대표의 발언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권심판에 집중됐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을 빼고 역대 모든 대통령들이 자신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은 적은 한 번도 없다"며 "대통령이 무도하게 거부권을 행사하면 국민은 그 대통령을 거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5일 비공개로 사전투표를 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역대 총선에서 영부인이 공개적으로 투표하지 않은 경우를 본 적이 없다"며 "10일 이후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할지 두려워하고 계실 것"이라고 꼬집었다.

조 대표는 막판 표심 확보에 주력했다. 조 대표는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을 가득 채운 지자들을 향해 "200석은 매우 어려운 과제"라며 "애국시민 분들이 도와주셔야 겨우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의 말에 지지자들은 "200석"을 연호했다. 최종 투표율 전망에 대해선 "제가 천공도 아닌데 어떻게 알겠느냐"면서도 "바라건대 79.9%를 바라본다"고 말했다. 대립적 정치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는 유권자들을 향해선 "갈등의 원인인 윤석열 정권을 제대로 심판해야 피로감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전 고향인 부산 연제구 부산광역시청 광장에서 유세를 열고 "저는 부산의 아들"이라며 "부산이 바뀌면 우리나라가 바뀐다고 저는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에서 초·중·고교를 나온 조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 4번이나 부산을 방문하면서 애착을 쏟았다. 부산에 이어 보수 텃밭인 대구에서도 조 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영남을 거쳐 광주로 넘어간 조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상 조국혁신당 상승세의 지역적 기반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 '감사 인사'에 주력했다. 광주의 번화가인 충장로에 모습을 드러낸 조 대표는 "저와 조국혁신당이 추구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의 모든 출발은 바로 광주"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4월 10일은 표를 통해 정권을 심판하는 날이다. 그 말은 광주시민 모두가, 그리고 모든 국민들이 심판관이 되는 것"이라고 투표를 독려했다.


김정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