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준금리 3.5%, 10연속 동결... 불안한 물가·널뛰는 환율

알림

속보 기준금리 3.5%, 10연속 동결... 불안한 물가·널뛰는 환율

입력
2024.04.12 09:50
수정
2024.04.12 11:11
0 0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3.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1월 0.25%포인트 인상을 마지막으로, 10회 연속 동결 결정을 내린 것이다.

물가 상승률 둔화세가 예상보다 더디다는 게 동결 배경으로 거론된다.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전년 대비)로 2월에 이어 두 달 연속 3%대 상승했다. '금(金)사과'로 대변되는 농산물 가격 상승에 고물가 체감도도 높다. 설상가상 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제유가도 배럴당 100달러를 향해 우상향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마저 17개월래 최고치인 1,364원으로 뛰면서 물가 불안을 심화시키고 있다. 고환율은 수입 물가를 통해 국내 물가를 높인다. 연 5.25~5.5%의 고금리에도 미국 경제가 활황을 지속하면서 달러와 원화 가치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금통위의 금리 인하 예상 시점도 점점 늦춰지고 있다. 연초만 해도 7월 인하론이 힘을 받았다. 2월 금통위 회의 때는 '내수 진작을 위해 3개월 내 인하를 고려해야 한다'는 소수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견조한 경제 때문에 미국 금리인하 예상 시기가 6월→9월로 지연되며, 한국의 인하 시기도 그만큼 밀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윤주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