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때리기 본격화?... 바이든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3배 인상 검토"

알림

중국 때리기 본격화?... 바이든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3배 인상 검토"

입력
2024.04.17 19:12
수정
2024.04.17 19:19
1면
0 0

중국 철강·알루미늄 관세 25%로 추진
"중 불공정 무역"... 무역대표부에 지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 미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턴 문화센터에서 선거 유세를 펼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 미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턴 문화센터에서 선거 유세를 펼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인상하는 방안을 예고했다. 미국 내 관련 산업 노동자들이 중국과의 불공정 경쟁 탓에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일찌감치 중국에 대한 고율 관세를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바이든 대통령까지 '대(對)중국 무역전쟁'의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중국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3배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교역 상대국의 불공정 무역 행위에 대한 보복을 규정한 '무역법 301조'를 활용, 현행 7.5%인 중국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3배 이상 올리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직접 권고한 세율은 25%에 이른다.

백악관은 "중국산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으로 인해 미국 노동자들은 불공정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바이든의 계획이) 미국의 철강 제조업을 약화시키는 중국으로부터 미국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미중 무역전쟁 수위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도 전날 "중국이 특정 상품의 생산을 중국으로 집중한 공급망을 약화시켰다"며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관세 인상 조치가 이뤄질 경우 중국의 반발과 보복으로 무역전쟁에 다시 불이 붙을 수도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행보는 철강 제조 산업 등이 주력인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 등 경합주(州)의 표심 잡기용으로도 풀이된다. 그는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를 방문해 철강 노동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미 워싱턴포스트는 "바이든 대통령은 값싼 중국산 수입품의 홍수로부터 미국 노동자들을 보호하겠다며 사실상 유권자들을 향해 구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아름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